쿠로몬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SEO

반드시 알고 있어야할 콘텐츠 SEO(텍스트)

반응형

지난 테크니컬 SEO에 이어 SEO 요소 가운데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SEO 요소 바로 콘텐츠 SEO입니다. 어떻게 보면 테크니컬적인 요소보다도 더욱 중요한 요소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사용자들의 니즈에 보다 알맞은 정보를 노출시켜서 이후에도 해당 포털사이트를 찾아오게끔 하는 게 포털사이트들의 최종 목표이기 때문입니다.

콘텐츠 SEO 라는 말에서 알 수 있듯이 보다 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콘텐츠 SEO의 핵심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 여기서 말하는 좋은 콘텐츠란 무엇일까요? 또한 그런 좋은 콘텐츠에는 어떤 키워드와 프로세스 마지막으로 어떠한 전략이 필요한지 이번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콘텐츠란?

좋은 콘텐츠란 누굴 위한 콘텐츠이냐에 따라 그 의미가 나뉘어 질 수 있다고 보이는데요. 이중 저희가 알아보고 있는 SEO 관점에서 좋은 콘텐츠란? 사용자가 원하는 정보와 관련된 키워드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그들이 원하는 정보를 담고 있는 콘텐츠를 지칭하는 말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중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는 요소 바로 "키워드"가 아닐까 싶습니다. 사용자들이 찾는 정보인지를 가장 알기 쉽게 만들어주는 단서이기 때문인데요.

좋은 키워드란?

자 그렇다면 어떠한 키워드를 활용했을때 좋은 콘텐츠라고 불릴 수 있는 걸까요? 첫 번째, 사람들에게 인지되어 있으면서 제품 혹은 서비스를 가장 잘 표현해주는 키워드(단어) 여야 하며 두 번째, 데이터(월간 조회수)를 기반으로 사용자들이 많이 쓰는 단어 개념의 키워드 마지막으로 세 번째, 지역 or나라의 특성을 반영한 키워드여야 한다고 볼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예를 들자면 우리나라에서는 scheduler로 익숙한 다이어리노트가 미국에서는 scheduler book, monthly book 이런 개념으로 쓰이기 때문이죠~ 그럼 이러한 세 가지 특징을 가진 키워드는 어디서 찾을 수 있는 걸까요?

키워드 선정기준

사람들에게 잘 인지되어 있으면서 관련 서비스를 가장 잘 표현해주고 데이터 기반 많은 사람들이 쓰며 지역&나라의 특징을 반영했다? 이 모든 것을 종합해 보자면 가장 많은 사람들이 찾는 키워드라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을 텐데요! 사람들이 인지하고 있는 만큼 각각의 포털사이트에서 많이 검색이 되는 부분이겠죠? 자 그래서 우리는 각각의 포털사이트의 빅데이터를 찾아볼 필요가 생기게 되는데요! 다행인 점은 이 부분을 우리 모두가 무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사실!

네이버 -> 1. 네이버 광고(키워드 도구) 2. 네이버 데이터랩

구글 -> 구글 애즈(키워드 플래너) 2. 구글 데이터 트렌드

네이버 광고 -> 키워드 도구
구글 데이터랩

위에서 언급드린 페이지를 가시게 되면 우리가 찾는 키워드 검색 시 그와 관련된 키워드들이 노출되고 이밖에 어느 연령에서 많이 찾으며 어떤 성별이 보다 많이 검색하는지 마지막으로 경쟁강도까지도 확인하실 수 있다는 사실! 예를 들어 노출하고자 하는 콘텐츠가 30대 남성을 타깃으로 작성되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래서 콘텐츠 관련 키워드를 검색하였고 그중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으면서 30대, 남성의 비중이 높고 마지막으로 경쟁강도가 낮은 키워드를 선택하여 콘텐츠를 작성하게 된다면 어떨까요? 상식적으로 판단했을 때 딱 들어맞는 조각 같은 느낌 드시지 않으시나요? 

물론 해당 의견은 제 의견일 뿐이지 공식적으로 발표된 내용은 아닌데요~ 키워드 선정이라는 게 매우 추상적인 개념인 만큼 콘텐츠 작성자의 역량과 통찰력 또한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키워드의 종류

자 이렇게 선정한 키워드의 경우 길이에 따라 종류가 나뉘게 되는데요! 제가 나눈 개념은 총 2가지 메인 키워드(숏테일키워드)와 세부키워드(롱테일키워드)입니다. 메인키워드의 경우 보다 큰 개념의 키워드로써 해당 콘텐츠를 아우를수 있는 넓은 범위의 키워드인 반면 세부키워드의 경우 메인키워드를 받치는 개념의 키워드로써 사용자의 보다 명확한 니즈를 나타내는 키워드라고 말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중요도로만 보자면 메인키워드가 중요한 만큼 메인키워드, 메인키워드, 메인키워드 쓰면 좋을 거 같지만 SEO 개념상 메인 키워드와 세부키워드의 조화가 잘 이루어진 글이 가장 우선순위를 얻는다는 사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호가 보다 다양해지고 보다 다양한 정보를 원하는 세대가 되어가는 만큼 보다 세세한 부분까지 커버할 수 있으려면 세부키워드의 중요도가 올라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러한 개념에서 적절한 조화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겠네요~

 

흥미를 유발하는 제목 유형이란?

자 그럼 이러한 키워드를 기반으로 콘텐츠를 작성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내용을 정말 기가 막히게 작성했지만 막상 사용자들에게 가장 먼저 보이게 되는 제목에서 임팩트가 떨어진다면 어떨까요? 맞습니다 사용자는 제 콘텐츠가 아닌 다른 콘텐츠를 확인하게 되는 불상사를 겪게 될 겁니다. 그래서 콘텐츠를 쓰는 데 있어 신경 써야 하는 부분 바로 제목 설정입니다. 

콘텐츠 SEO 그 중요성 VS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콘텐츠 SEO

둘 중 어느 제목에 클릭하실지 생각해보셨습니까? 물론 사람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후자 제목이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할~~" 문구와 함께 무슨 내용을 담고 있길래 반드시 알고 있어야 하는 거지라는 생각을 하시지 않을까 싶은데요. 전자의 경우 평서문의 느낌으로 이상하지는 않지만 사용자들의 눈길을 끌기에는 다소 부족한 느낌이지 않나 싶습니다~. 이처럼 제목을 통해서 사람의 호기심을 유발하는 부분 또한 콘텐츠 SEO에서 중요한 부분이 아닐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