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로몬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SEO

테크니컬 SEO 중요성에 대해서

반응형


SEO 작업의 종류에서 알아봤던 총 7가지 종류 중 이번 포스팅에서는 테크니컬 SEO에 대해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다양한 SEO 작업중에서도 가장 어려운 부분이면서 SEO 최적화 작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오가닉 유입증대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고 볼 수있는 테크니컬 SEO 에 대한 정의를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누어 보고 이를 구현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요소가 필요한지 말씀드려보겠습니다.

 

 

 

테크니컬 SEO 정의

 

테크니컬 SEO란? 내 소유의 웹페이지 콘텐츠가 각각의 포털사이트에 잘 전달되어 다른 페이지 대비 상위 순위에 노출되어 보다 많은 유입자를 가져올 수 있게끔 해주는 SEO 프로세스의 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좋을거 같은데요. 사람의 경우에도 몇가지 아는 정보중에 보다 많이 아는정보에 대해서 자신있게 설명할 수 있고 보다 우선순위를 두는 부분이 있다고 한다면 포털사이트의 경우에도 각각의 포털사이트에게 보다 많은 정보를 준다면 해당 웹페이지를 좀 더 상위에 노출시키는 개념과 동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렇다면 내 웹페이지를 어떻게 설정해야 다른 웹페이지들 보다도 각각의 포털사이트로부터 보다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걸까요?

 

 

 

테크니컬 SEO 요소

 

테크니컬 SEO 요소로는 크게 4가지의 종류로 구분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첫번째, Robots.txt & sitemap

두번째, 메타 디스크립션

세번째, 헤딩태그

네번째, alt tag

 

혹시 위에 언급해드린 5가지를 모두 인지하고 계신분들이라면 다행이겠지만 아마도 대부분의 분들에게는 생소한 개념이 아닐까 싶은데요.

자 그럼 한가지씩 차근차근 설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Robots.txt & Sitemap

Robots.txt & Sitemap의 경우 각각의 포털사이트에 "우리 웹사이트는 이런 구조를 가지고 있는 웹사이트로 1,2번 정보는 크롤링해도 괜찮지만 3,4번 정보는 비공개 되었으면해 "와 같은 말을 대변해주는 일종의 표현방식 이라고 보시면 좋을거 같은데요! SEO 최적화 방법에 있어서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지만 그만큼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Robots.txt&사이트맵 만들기
검색엔진 SEO 최적화 지난 메타태그 설정 포스팅에 이어서 오늘은 Robots.txt&사이트맵 만들기 포스팅을 진행해보겠습니다. 메타태그 설정과 더불어 SEO 최적화를 진행할때 기본적인 요소가 아닐까 싶은데요~ 그..
kuro-mon.tistory.com

메타 디스크립션

메타 디스크립션을 보다 쉽게 이해하기 위해 책에 비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책의 소개글이라하면 이책에는 어떠한 내용이 담겨져 있는지 알려주는 부분이라고 알고계실텐데요. 메타 디스크립션의 경우에도 "우리 웹페이지는 어떠한 내용을 담고있어" 를 나타내 주는말로 책의 소개글과 같은 개념으로 보신다면 보다 수월하게 이해하실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검색엔진 최적화]메타태그 설정
검색엔진 최적화 메타태그 설정 ■검색엔진 최적화 메타태그란? 검색엔진 seo 최적화란? 검색엔진 SEO 최적화 ■검색엔진 SEO 최적화란? 검색엔진 SEO 최적화란? 각각의 검색 엔진에서 자신의 웹사이트 혹은 페이..
kuro-mon.tistory.com

헤딩태그

헤딩태그의 경우 웹페이지의 구조를 표현해주는 부분이라고 보시면 좋을거 같은데요! 예를들어 어떠한 글이 있는데 제목-대주제-소제목으로 나누어 기재되어 독자로 하여금 이글이 어떠한 구조로 씌여져 있는지 알기 쉽게 한책이 있는가하면 제목-대제목-소제목의 형식으로 기재되어 조금은 이해하기 어려운 글중 여러분은 어떠한 글을 선택하시게 될까요? 네 아마도 선자를 택하시는 분들이 더 많겠죠? 자 이런 부분에서 알수있듯 헤딩태그의 경우 웹사이트 글에 있어서 이부분은 제목을 의미하고 이 부분은 대주제, 마지막으로 이 부분은 소제목에 해당한다는 표시를 해주는 부분으로 일종의 표식이라고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헤딩태그의 경우 h1~h4로 구성되어 있으며 h1(=제목), h2(=대주제), h3(=소제목) 과 같은 개념으로 보시면 좋을거 같네요!


alt tag

alt tag의 경우 이미지 대체 텍스트 라는 개념의 뜻으로 시각장애를 가진 사용자들에게 해당 이미지의 정보를 제공하려는데에서 시작한 기능인데요! 현재는 로딩이 오래걸리는 경우 노출된 이미지의 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로 변화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테크니컬 요소들에 비해 중요도는 조금 떨어지지만 최근 이미지 검색의 빈도가 늘어나면서 중요도가 보다 높아진 만큼 이미지 검색에 보다 많은 이미지가 노출되고자 한다면 놓칠수 없는 요소가 아닐까 싶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