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로몬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SEO

온서프 SEO 구현을 위한 총 정리 가이드

반응형

이번 포스팅에서는 온 서프 SEO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온 서프 SEO란? 최근 들어 그 중요성이 대두되는 영역이기도 한데요! 최근 구글에서는 검색 결과를 보여주는 데 있어서 보다 양질의 콘텐츠일 경우 구글이 정해둔 카테고리에 따라 보다 많은 정보를 노출해주는 부분이 있다는 사실. 

'스콘만들기' 구글 검색결과

스니펫 종류

이러한 부분을 사람들은 총3가지의 개념으로 나누어 부르곤 하는데요 그 종류로는 레귤러 스니펫, 리치 스니펫, 피처드 스니펫이 존재하는데요! 이렇게 나눈 부분에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일반적인 검색 결과보다는 보다 개선된 검색 결과를 원하는 사용자들의 니즈가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을 텐데요. 그럼 각각의 스니펫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레귤러 스니펫

레귤러 스니펫의 경우 사용자들이 기존에 봐오던 노출방식으로 사용자들에게는 가장 익숙한 UI 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성요소로는 제목과 요약문 마지막으로 링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레귤러스니펫의 경우 구조화된 데이터가 없는 경우 나타나는 부분인데요! 

레귤러 스니펫 예시

여기서 말씀드린 구조화된 데이터의 경우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는 웹페이지(콘텐츠)를 웹 개발 측면에서 논리적으로 조직화하여 가공된 데이터를 의미하는데요! 이런 구조화된 데이터의 경우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구별되어 있어 자신의 웹페이지 즉 자신의 콘텐츠의 종류에 알맞은 방식을 차용하여 웹 개발단에서 적용하는 부분이라는 사실~ 구조화된 데이터의 종류에 대해서는 뒤편에서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리치 스니펫

리치 스니펫의 경우 이미지, 평점 등 다양한 방식으로 구현되는 부분으로 기존 레귤러 스니펫과는 달리 평점이라던지 리뷰 개수가 나타내기 때문에 보다 많은 사용자로 하여금 눈길을 받으며 클릭을 이끌어낼 가능성이 큰 스니펫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리치 스니펫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위에서 말씀드린 구조화된 데이터 구현이 전제조건이라는 사실,

리치 스니펫 예시

예시로 보여드린 닭죽 조리법의 리치 스니펫의 경우 구조화된 데이터 가운데 '레시피'라는 부분의 마크업(데이터를 표시한다는 뜻)을 방식을 사용하면서 구현해냈다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은데요. 레시피 이외에도 여러 가지가 존재하는데요. 하단 표를 참고하시어 알맞은 유형을 마크업 하셔서 진행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유형

도서나 비평가 리뷰처럼 제한된 액세스 유형은 구글에 신청하 거자 적합한 업체라고 판단한 업체만 활용 가능

피처드 스니펫

마지막으로 설명해드릴 스니펫은 바로 피처드 스니펫입니다. 간단하게 요약하자면 검색어 맨 상단에 질문 형식으로 구현되는 부분이 피처드 스니펫이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질문 형식으로 이루어진 만큼 상세페이지에 질문형식으로 기재되어 있어야 하며 위에 나열된 Q&A 마크업 방식을 차용하시면 피처드 스니펫으로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사실. 확실한 부분이 아니라고 말씀드린 데에는 현재 모든 검색이 피처드 스니펫으로 구현되지 않는 만큼 한정된 키워드 내에서만 구현되는 부분인 만큼 경쟁이 심할 테고 그중에서 가장 적합한 페이지를 찾는다고 할 때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이외에 헤딩 태그라던지 다른 요소들을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거 같습니다.


자 그렇다면 각각의 스니펫 마크업을 진행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근데 무엇이 잘못되었는지 아무리 검색해도 내가 적용한 스니펫 유형이 적용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을 텐데요. 아무래도 웹 개발적인 측면에서 공수가 들어가는 부분으로 단순히 문자열 하나 기재하지 않았을 경우에도 적용이 안 되는 부분이 있다는 사실 그래서 마크업 이후에 내가 작업한 부분이 알맞게 구현이 되었는지 확인해보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가지 방법(머클, 워드프레스 구조화된 데이터 생성 플러그인, 구글 디벨로퍼스)이 많겠지만 가장 대중화된 방법으로 구글 내에 리치 검색 결과 테스트 페이지를 통한 확인 방법이 있는데요.

구글 리치검색결과 페이지

 

해당 페이지에 들어가게 되면 위 예시처럼 URL 혹은 코드를 넣는 부분이 보이실 텐데요. 편하신 대로 해당 정보를 네모칸에 넣게 되면 제대로 적용이 되었는지 확인하실 수 있다는 사실 생각보다 간단하다는 생각이 드실 텐데요. 이렇게 마지막 확인 작업까지 마치게 되면 온 서프 SEO에서 가장 중요하면서도 가장 높은 벽인 스니펫 구현을 끝마치시게 되는 부분입니다.

구조화된 데이터 즉 스니펫을 구현하게 된다고 해서 바로 금 organic 유입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날 거라고는 말씀드리기 어렵겠지만 이전까지 알아왔던 메타태그, 헤딩 태그, alt tag 등등 여러 가지 테크니컬 요소 중에서는 가장 중요한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반응형

'#마케팅 > SE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숨겨진 SEO 최적화 요소?  (0) 2021.05.13
SEO를 시작하면서..  (0) 2021.05.05
반드시 알고 있어야할 콘텐츠 SEO(텍스트)  (0) 2020.12.17
테크니컬 SEO 중요성에 대해서  (0) 2020.12.15
SEO 작업의 종류  (0) 2020.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