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로몬 블로그
본문 바로가기

#마케팅/SEO

SEO를 시작하면서..

반응형

우리나라에서의 SEO 작업이 가지는 의미

 

<SEO 작업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유>

내가 처음 SEO에 대해 알게 된 건 현재 재직 중인 회사에서 해당 업무 스타트에 관여하기 시작하고부터였다.  내가 맡은 업무가 검색광고 영역이기에 검색어가 기반이 되는 SEO 검색엔진 최적화는 해당 업무는 자연스럽게 나의 업무로 오게 되었던 것인데 처음에는 "그래 광고 없이 보다 많은 사용자를 데려올 수 있는 아주 유익한 온라인 광고의 수단이 되겠다" 싶었다. 하지만 알면 알수록 무언가 미지의 세계이자 과연 내가 진행하는 이 방향이 맞는 것인가 더 나아가 이 작업이 유효한 방향성인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왜냐하면 내가 할 수 있는 자사에 맞는 키워드 선정은 SEO 작업에서 일부에 해당하는 부분이었고 여태껏 진행해본 적 없었던 웹 개발 요소가 들어가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었는지도 모르겠지만 말이다. 그래서 해당 작업의 당위성을 찾아보고자 사례들을 찾아보게 되었는데 사례라고는 국내 사례보다는 해외 사례들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다행히도 국내 성공사례인 "사람인"의 사례를 보게 되었고 지금 당장은 효과를 보기는 어렵겠지만 검색엔진 최적화 세팅만 완성된다면 그 어떤 광고 매체보다도 효율적인 매체가 되지 않을까 생각하게 되었다는 거~ 

 

포털사이트 점유율

 

<국내 포털 사이트 점유율>

현재 우리나라 포털 시장의 경우 구글이라는 포털사이트가 가장 높은 점유율을 점하고 있는 반면 국내의 경우 전통의 강자 네이버라는 국내 매체가 양분하고 있는 추세이다. 여기서 갑자기 네이버와 구글의 이야기가 왜 나왔냐고 물으신다면 SEO 작업의 경우 구글에서 보다 높은 효과를 보이기 때문이라는 사실.. 이는 네이버와 구글이 가진 각각의 특징이 있기 때문인데 네이버의 경우 검색창에 검색을 하게 되면 바로 하단에 뜨게 되는 영역이 "파워링크" 즉 광고 영역을 시작으로 지식인, 블로그, 쇼핑 등등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DB개념의 포털사이트인 반면 구글의 경우 광고 슬롯이 이외에 웹페이지, 동영상, 뉴스 다시 웹페이지 즉 검색 포털로서의 보다 짙은 성향을 띄게 되면서 네이버 대비 노출 가능성이 높으면서 보다 높은 효율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 

네이버 검색화면
구글 검색화면

<국내에서 SEO 작업꼭 필요한 존재인가?>

그렇다면 위 그래프에서 보여주듯이 DB개념의 사이트인 네이버의 점유율이 높은 우리나라 검색시장에서 SEO 작업이 꼭 필요할 것인가? 하는 의문이 들 수도 있는데~ 물론 해당 이유뿐만 아니라 SEO가 활성화되는 데에 적지 않은 시간도 걸릴뿐더러 보장되는 영역이 아닌 만큼 망설여지는 게 사실.... 물론 어느 관점으로 바라보기에 따라 다르겠지만 SEO 효율이 높을 수 있는 구글의 점유율이 높아지는 부분과 더불어 네이버에서도 구글 정도는 아니지만 국내 최대의 포털사이트로써 검색 기능에 대해서도 계속해서 진화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 만큼 검색엔진 최적화 부분은 온라인 마케팅 요소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요소가 되지 않을까 싶다. 매우 주관적인 요소이지만 말이다.. 과연 SEO 영역이 어느 정도까지 그 중요성이 대두될지 다 같이 지켜보면 좋을 거 같다.

반응형